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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성

<미래로 열린 영성의 역사> 6장 이성 시대의 영성 (2/2)

by 말씀묵상과 영성지도 2023. 9. 9.

  필립 쉘드레이크. <미래로 열린 영성의 역사>의 책 6장 내용의 정리입니다. 함께 공부하고 고민하면서...

         혹시 책 내용중에서, 제가 오해하거나 오독한 경우는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6장 이성 시대의 영성 (2/2)

필립 쉘드레이크. <미래로 열린 영성의 역사>. 정병준 역. 한국장로교출판사.

7. 정교회 영성

7.1 『필로칼리아』 편집으로 동방 정교회 영성에 중대한 발전, 19C 러시아 영성에 중대한 영향

1) 『필로칼리아』 1782년 베네치아에서 처음 출판, 동서방 전통의 기도 본문의 수집, 교회 영적 갱신 위함

. 헤지키아(내면성, 평정, 경계-헤지키아의 가치 p246-247) 전통의 기도를 보전하고 전파

. 내용 : 고전적 영적 발전의 단계에 대한 정교회 지침, 내면의 헤지키아 실천을 통해 얻는 관상기도에 대한 가르침

. 성찬 포함한 성례적 삶 강조, 영적 삶의 목적은 기도(예수기도)를 통해 신화(神化) 이루기

 

2) 『필로칼리아』 편집자 : 서방의 영향에 반대하고 고전적 비잔틴 전통의 영적 재생 장려했으나...

(1) 아토스산의 니코데모스 (1749-1809) : 1775년 아토스산에서 많은 저술 남긴 고학력자

     . 『영신수련』통해 정교회 안에 서방 영성의 대중화에 도움

(2) 코린스의 주교 마카리오스 (1731-1805) : 저명한 전통적 주교

 

7.2 러시아에서의 정교회 영성

1) 『필로칼리아』 : 1793년 최초 슬라브어 번역본 출판

. 19C에 예수기도는 러시아 수도원에서 관상 기도의 일반적인 형태가 됨

. 18C중반부터 러시아의 서유럽화로 교회에서 지식인과 귀족은 떠나지만 러시아 대중은 공산혁명(1917년)까지 독실함을 유지 → 사회적으로 격변의 시대 이지만, 러시아 수도원의 황금기

 

2) 『순례자의 길』 : 스타레츠(영성 지도자)에게 헤지키아 기도 전통을 배움, 도스토옙스키의 소설에 영향

. 『필로칼리아』 번역 이후 스타레츠로 섬기는 수사들과 영성 지도 과정이 급격하게 증가

. 영적 안내자 : 겸손, 가난한 사람, 수도원의 지혜, 심리적 통찰, 평범한 상식 기반, 복음과 자선의 요구에 완전히 복종하는 사람

∴ 겸손, 온유, 타인에 대한 개방성, 참을성 있고 동정심 있는 사람으로 명성 얻는 사람들

 

3) 유명한 수도원

(1) 옵티노 (위대한 영적 안내자들) : 회의론자, 지식인들 지도 (도스토옙스키, 톨스토이, 솔로비예프...)

(2) 사로프 (사로프의 성 세라핌, 신비가, 성자) : 엄격한 금욕주의 수행의 은수자 생활 후 수도원 생활

. 『모토빌로프와의 대화』 기독교인의 삶의 목적이 주제 : 성령 충만 : 세례 통해 받은 성령은 죄로 상실하지만, 성례, 믿음, 그리스도를 닮은 삶을 통해 성령 충만 → 성령의 은혜에 도달한 사람은 변형됨

. 빛, 즐거움 부활의 신비주의인 긍정적인 영성주장, 개인 안에 영구히 거주하는 성령이 그의 영성 핵심

.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이루어지는 연합 : 모든 사람과 모든 창조(물 ?)

 

8. 프랑스 혁명 후기 가톨릭주의

1) 가톨릭의 상황 → 복고적, 방어적 (변화 앞에서의 자세)

. 18C 로마 가톨릭 교회 권위의 훼손, 수도원에 대한 억압, 학교 및 교회 운영기관 폐쇄, 사제 처형

. 19C 교회 재건의 노력(교회 제도, 권위의 회복에 초점) : 여성 단체 설립, 교육(보육)적 사도 업무 (성심 수녀회, 십자가의 딸 수녀회, 빈자의 작은 자매회 등 설립 및 도미니크회, 베네딕트회 재건)

 

2) 대중의 상황 : 경건의 증가, 기적과 환상 강조

(1) 프랑스 루르드 지역 마리아 출현 : 베르나데타 수비루(1858년)

(2) 유럽의 영성가(프랑스) : 장 마리 비앙네, 리지외의 테레사

. 장 마리 비앙네(본당 신부) : 초기 얀센, 겸손과 단순성의 심오한 영적 통찰과 활력, 16시간 상담

. 리지외의 테레사(카르멜회, 『영혼의 이야기』, ‘작은 길’개념) : 영적 자서전과 과도한 서신 업무

. 15세 수녀, 9년 만에 결핵으로 사망

. ‘작은 길’ 프랑스 영성을 특징짓는 자기 비하, 자기 비움의 영성

① ‘영적 유년기’ : 단순히 신뢰하거나 하나님의 은혜를 철저히 의존하는 영성

② 일상에서 사랑하는 영성 : 일상에서 하나님을 발견하는 영성

. 하나님의 침묵과 자신의 믿음이 환상이 될 가능성과 싸우는 ‘무(無)의 밤’의 생애 마지막 1년 반

→ 사랑하려는 갈망만이 남아 있는 매순간을 강력한 신비적 연합으로 돌파

 

 

9. 영국의 복음주의자들 (19C 영국 국교회의 2가지 주요한 운동 : 복음주의 부흥 운동, 옥스퍼드 운동)

■ 복음주의 부흥 운동(18C중반)

. 합리주의에 대한 반발, 산업혁명으로 인한 사회적 붕괴에 대한 종교적 대응

(1) 신학적 기초 : 칼뱅주의

① 성경 중심 설교 → 도덕적, 영적 삶의 표준

② 회심 강조

③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구원 체험의 핵심

④ 진지한 도덕적 책임감과 연결

⑤ 기도는 모든 측변을 동반해야 하며, 진지한 성경읽기가 영적 성장의 수단

⑥ 회심은 행동하는 삶을 암시

 

(2) 사회 참여 및 주요 인물 (대부분 부유하거나, 영국 국교회 회원)

. 존 뉴턴 : 노예 무역상이었던 목사

. 윌리엄 윌버포스 : 복음주의 운동의 정치 지도자 (노예 제도 폐지)

. 한나 모어 : 브리스톨 학교 (『실천적 경건』, 『기도의 영』)

. 찰스 시메온 : 복음주의 운동의 지도자(설교), 갈망의 영성, 기쁨의 종교 강조 (『복음주의적 묵상』)

. 찰스 스펄전 : 침례교 목사, 회중 설교, 마음과 지성의 확신까지 추구한 칼뱅주의자, 매주 성찬

 

10. 옥스퍼드 운동 (소책자 운동) : 성공회-가톨릭 전통 형성, 1850년 이후 로마 가톨릭 부흥 운동에 영향

1) 배경 : 교회내부의 이성주의의 지배, 종교적 회의론 및 주변 문화의 무관심에 대한 반응

. 옥스퍼드 대학의 4명의 젊은 학자 : 존 키블, 리처드 프루드, 에드워드 퓨지, 존 헨리 뉴먼

. 『시대를 위한 소책자』 들로 촉진됨

. 목표 : 종교개혁 이전 영국 국교회의 유산으로 여겨진 것 회복

 

2) 특징 : 성례전(성찬) & 시각적 도움 강조(신고딕 양식), 초대교회 교부&신비 저자들의 저서&(17C)캐롤라인 영성의존

→ 통합된 영성(몸&마음&지성), 내적 변형, 그리스도안에서 하나님과의 연합의 가능성 강조 (vs칼뱅주의)

→ 하나님 현존, 성육신적 신학 강조

 

3) 결과

(1) 국교회 발전(교회론, 예전, 영성지도의 대중화, 종교적 삶의 회복), 성공회 공동체 형성의 기원

(2) 성육신 강조의 결과 : 사회 신학, 사회 영성을 일으킴 (찰스 고어, 스튜어트 헤드럼)

   ① 스튜어트 헤드럼 : 기독교 사회주의

     . 기독교의 성육신 교리가 사회, 정치적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견해 → 조합 창설

   ② 찰스 고어 : 성공회 주류

     . 기독교사회연맹(CSU) 설립에 도움 : 정치, 윤리적 문제와 기독교의 대화 노력, 『세상의 빛』 편집

 

11. 존 헨리 뉴먼 : 영국 국교회, 가톨릭 교회 신학(오라토리오회)과 영성에 중대한 영향

. 사후 1960년 2차 바티칸공의회 결정 : 개인 양심의 중요성, 주교의 동역관계, 교회에서 평신도의 자문

. 자서전 『자기의 삶에 대한 변증』, “The Dream of Gerontius”(엘가 곡), 찬송가 가사

 

12. 독특한 ‘미국 영성’

. 초기 미국의 영성의 기초는 유럽에 의존했으나 미국 혁명과 미합중국의 탄생 이후 ‘미국적’영성 등장

. 혁명의 신조가 미국 영성에 장기적 영향을 미침 → 종교의 자유, 교회와 국가의 철저한 분리

→ 결과 : 많은 종파와 다양한 양식, 하나님에 대한 인격적 체험을 규범과 권위로 강조하게 됨

 

1) 특징

. 개척지 정신 : 선교 사역의 성장 촉발, 경험 중심의 개인주의적 영성 접근법 강화

. 부흥집회의 비옥한 토양이 됨 : 정서적 설교, 회개, 회심, 절제 요구

  → 개척지의 거친 개인주의+민주주의적 태도=다원주의, 평등주의 중시하는 미국식 영성 형성

. 초월주의 탄생 : 계몽주의 사상, 문학, 시적 감수성의 결합되어 나타난 경험에 대한 강조에서 발생

. 남북 전쟁 이후 더 강한 사회적 의식 : 노예 제도 폐지, 도시 팽창, 산업혁명 직면으로 발생

  → 사회적 각성 발생 (미국 밑바닥을 점검해야 한다는 영성)

.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경험과 영성 : 자신들의 억압자들을 매개로 기독교와 만남

  → ‘흑인영가‘ : 미국 민요의 가장 큰 부분 차지

. 로마 가톨릭 영성 : 메릴랜드로 추방된 가톨릭의 경험이 가정적, 내면적이고 개인적인 영성화

  . 성직자들에 의한 공식적인 성례적 경건 + 이국땅에 사는 사람으로서의 독특한 정체성(이민 공동체라는 연대) = 다양한 방법으로 믿음이 좋아짐

    (1) 예수회 존 캐롤 : 성공회에서 개종

    (2) 엘리자베스 시튼 : ‘미국 자선 수녀회’창립자, 그리스도 중심의 경건 장려

    (3) 아이작 해커 : 감리교 개종자, 사도 바울 선교회 창립자, 이민자들과 함께 일하면서도 가톨릭 영성을 게토에서 끌어내려고 시도한 통합주의자, ‘민주적’ 영성 강조(기독교인의 거룩을 통해 하나님을 찾기) →‘미국주의(Americanism)’ : 가톨릭에서 정죄됨

 

2) 주요인물

(1) 찰스 피니 : 강력 부흥 설교, 대부흥 운동, 사회개혁 주장(사회적으로 예언자적 복음주의 영성 대변)

(2) 헨리 소로 : 자연신비주의

(3) 랠프 월도 에머슨 : 세계 종교에 대한 개방성, ‘예수가 위대한 선생이었지만 신이 아니다’

(4) 윌터 라우션부시 : 도시 빈민 사회 복음 운동 : 개인 회심+사회적 관심+고전적 부흥운동

    → 해방영성의 중요 주제 예견, 『사회적 각성을 위한 기도』

    . ‘작은 예수회‘ 창립 → ’하나님 나라의 형제단‘

      (개신교 교리 + 가톨릭 신심 = 예수중심의 영성에 기초한 자발적 단체)

 

13. 결론

1) 특징

. 유럽에서 신세계를 향하는 감지 할 수 없는 에너지의 변화가 있던 시기

. 아시아, 아프리카 일부지역에 대한 선교 확장 : 유럽 식민주의와 제국주의 전개와 관련

. 유럽의 선교운동 (& 미국의 선교운동) → 20C 아프리카, 아시아, 라틴아메리카에서 지역 영성 형성

. 계몽주의, 프랑스, 미국 혁명 : 19C기독교 영성에 큰 영향

→ 변화에 대한 교회의 애매한 태도 vs 지식인(신비주의 작가 바론 폰 휘겔 등) 들은 신학과 영성을 현대의 발전과 대화하게 하려고 노력

→ 산업화로 인한 도시 팽창, 사회적 격변이 영성에 큰 영향 끼침

 

2) 3가지 중요한 지성적 발전 : 진화론, 마르크스주의 사회분석, 현대 심리학

→ 기독교의 형태와 영성에 영향

→ 개인, 집단적인 차원에서의 인간됨과 영성에 대한 사고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