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성

제랄드 메이_<영성 지도와 상담>_6장 관계

by 말씀묵상과 영성지도 2023. 9. 12.

  제랄드 메이. <영성 지도와 상담>의 책 6장 내용의 정리입니다. 함께 공부하고 고민하면서...

         혹시 책 내용중에서, 제가 오해하거나 오독한 경우는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영성  지도와  상담_6장 관계

더보기

6장. 관계_영성지도에서 일어나는 상호 역동
1. 영성지도자와 주목
2. 영성지도와 전이
3. 다른 관련된 문제들
4. 영성지도와 성적 감정들
5. 영성지도에서 성 문제를 다루는 법

■ 제럴드 고든 메이(Gerald "Jerry" Gordon May, 1940년 – 2005년)

. 미국의 정신과 의사, 신학자

. ~ 1988 정신과 의사

. 1973 ~ 샬렘 연구소 위원 (틸든 에드워즈 신부)

- 영성, 치유, 영성지도의 전임 사역 (심리치료를 통한 영적 지도), ‘관상 신학과 심리학’ 연구

. 『중독과 은혜』, 『사랑의 각성』, 『영혼의 어두운 밤』, 『일상의 기도를 넘어』, 『Will and Spirit(의지와 영)』

 

■ 『영성  지도와  상담』 : 전문적 기술과 다양한 사례, 한계(인정)와 가능성,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의 대처 방법 및 가능성, 경우의 장단점.

6. 관계_영성지도에서 일어나는 상호 역동

. 영성지도와 심리치료의 같은 분위기 : 빈 공간, 평온함, 열려있음과 받아들여짐, 조용하고 맑은

. 정신과 치료 중에 영성지도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음. (p145)→ 쉼의 시간 (수련회에서도 확인)

. 영성지도자 자신의 심리, 도덕적 상향에 상관없이 성에 대한 논의 할 수 있어야(p213)

제랄드 메이. <영성 지도와 상담>. 노종문역. IVP.

1. 영성지도자와 주목

. 영성 지도사의 사명 : 내면의 눈으로 자주 하나님께 주목 (영적 추구자들의 사명이며 소원)

(1) 자신의 인식에 주목

(2) 일어나고 있는 일의 실재를 상기 : 하나님께 반복적 재조정

(3) 이기적 관심사와 피지도자에 대한 개인적 흥미 제거하고 거룩한 사랑만 드러나도록

. 하나님께 주목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이 너무 많다. 산만한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능하지도 않고 바람직하지도 않다.

∴ 영성지도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것을 반복적으로 상기 (p153)

관상기도의 침묵 속에서 주의가 열리고 시각이 확장되기도 한다. (p156~)

→ 여러 사례들 (p150~) : 깨어있지 않으면 영성지도와 상관없는 일이 된다. (p152下)

. 영성지도에서의 인식과 주목은 ‘기억’, ‘상기’, ‘되새김’, ‘재정립’ (p159)

. 자신의 지각을 성경, 전통, 동료들의 비평에 기꺼이 굴복시킬 때 성장가능 (p160)

 

2. 영성지도와 전이

. 은혜는 무의식적으로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많은 무의식이 성장을 방해하기도 하므로 영성지도와 관련된 고전적 심리학 용어들의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 (p160~)

* 영적 부름인지 심리학적 증상들인지 피지도자와 함께 공개적으로 다룰 수도 있고 인식하는 것 만 으로도 멈출 수 있으므로 지도자가 아는 것이 중요.

(1) 전이(transference) : 타인과의 관계 속에 감정이나 행동이 무의식적으로 투사

(2) 준향왜곡(parataxic distortion) : 어떤 특징적 사람과 관계 맺을 때 드러나는 결정된 유형

(3) 역전이(countertransference) : 치료사가 무의식적으로 환자의 전이에 반응하는 것

 

3. 다른 관련된 문제들

(1) 영적 요인들에 대한 심리적 반응

(2) 친밀함의 문제

(3) 상호성의 증가

(4) 역할의 역전

 

4. 영성지도와 성적 감정들

. 성적 감정(에로틱함, p267)의 경우 무의식적으로 회피하는 명백한 사례

. 대부분 가볍고 적절하게 대처하지만

. 전이의 한 표현일 경우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나 의존성 문제

(1) 영적 각성과 성장이 성욕의 고조와 관련이 있다. (p172)

(2) 주님에 대한 굶주림을 즉각적으로 대치(치환)한 결과일 경우도 있다. 융합vs연합(p173)

→ 상업에서 심리/영성/성을 혼동하여 활용

(3) 통전적 관점 : 인간을 심리, 성, 몸, 일, 관계, 다른 삶의 양상을 포함하는 관점에서 보기

 

. 성은 타인과 연합하는 가장 친밀한 체험이면서 하나님과의 만남이 어떠할지에 대한 기대를 가지게 하지만 하나님께 가는 길은 아니다.

 

5. 영성지도에서 성 문제를 다루는 법

. 지도자가 성문제에 대해 개방적, 수용적자세가 필요

(1) 초기에 성에 대한 가벼운 질문(예 p176)으로 성을 공개적으로 다루며 토론 할 수 있는 화제로 만들어 준다. [질문] 부작용도 있을 것 같다.

(2) 정기적인 ‘평가의 시간’ 으로 감정 등을 점검하는 기회

(3) 지도자 스스로 특정 피지도자와의 관계에 대한 미묘한 신호 포착이 중요

(4) 객관적 분석과 심리적 검사는 기도나 묵상의 전통적 분별 방법의 보충 정도로만 사용

(5) 성적 관심이 발생한 것이 확인되면 신속하게 점검 (p177-178)

(6) 성적 감정이 기초적인 영적 에너지의 표현과 통로임을 인지 (인간의 성애 ≠ 영적탐구)

(7) 지도자는 자신의 ‘봇짐들’, 감정들을 살펴보고 스스로 다양한 질문을 던져야 한다. (p180)

(8) 객관성을 위해 감정을 타인과 의논하거나 일기나 꿈의 탐구하며 기도로 가져가기

(9) 피지도자와 열린 대화 하는 규칙의 예외 상황

   A. 끌림의 정도가 미미한 것인 경우 (문제는 의식하고 있어야 함)

   B. 피지도자에게 해를 끼칠 것이 확실하다면 꺼내지 말 것 (극히 드문 경우)

(10) 서로 끌릴 때는 솔직하고 열린 대화로 인간적 사랑과 신적 사랑의 관계탐구의 기회

(11) 강한 애착이 동반할 때 애착을 인정하고 고통을 받아들이기

     (통찰의 근원이 되지만 훈련과 깨어있음이 필요)

     → 지속적인 불편이 계속되는 경우 관계 종결 : 상황을 정직하게 다루고, 결정 함께 내리기

(12) 격의 없는 영적 우정과 공식적 영성지도 구분이 중요 (p184)

 

제랄드 메이. <영성 지도와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