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예배학입문_정리> 2장 '시간의 언어'
(p73)
ㅇ유동적 교회력 주기는 4세기 말에 확정됨
ㅇ이후에는 성자 축일이 발전됨
ㅇ삼위일체 주일 (trinity Sunday)
. 4세기 이후
. 오순절 바로 다음 일요일
. 역사적 사건 아닌 신학적 교리 나타내는 주일
. 9세기에 11월 1일이 제성절(All Saints Day)로 정해짐
ㅇ그레고리 딕스 : 4세기에 교회가 시간과 화해하고 종말에 대한 강렬한 기대를 버리게 되어 4세기에 교회력이 발전된 것으로 봄
(75-78)
ㅇ교회력(Church year) :
. 기독교 신앙의 우선성을 증언하는 것에 강조를 둠
. 초기 교회 삶과 믿음의 반영, 지금까지 지켜짐
. 16세기 개혁자들의 교회력 변화 시도
. 스코틀랜드 교회는 1560년 제자, 순교자, 성녀등에 대한 행사 제외 주장
. 웨스트민스터 디렉토리도 비슷한 정서 : 축일들은 하나님 말씀에 아무런 근거가 없다.
. 웨슬리(John Wesley) : 대부분 축일 폐지
. 1920년 – 30년대 미국 개신교 교회력 관심 : 여러 가지 시도와 폐지
. 신정절(Dindomtide) 만들었다 사라짐
. 개신교와 천주교 사이에 대축일(Solemnities)에 관해서는 기본적 합의가 있으나 나머지는 없음
2. 교회력의 신학
. 초기교회 교회력
. 중점 : 하나님이 이미 이루신 일과 성령 통해 계속 일하심 (에벤에셀, 여호와 이레)
.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을 받아들일 때 자유롭게 됨.
. 우리 노력의 보잘 것 없음과 우리를 위한 하나니의 승리를 보여줌
. 교회력의 필요성 (은총의 교회력)(p78)
. 구원이 선물임을 일년 내내 기억하게 함
. 최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스스로 결정하는데 도움을 줌
. 재림때 까지 예수님을 나타내 보이고, 성령님이 교회와 함께 하심 증거(79)
. 추상적 찬양이 아닌 하나님이 하신일 기억하고 찬양함 : 기도와 하나님과의 관계의 본질
. 구원역사를 되풀이해 말함으로 과거 사건에어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주신 은혜 기억
. 교회력의 폐해
. 우상숭배의 눈속임
. 시간사용의 요용 : 자신의 눈속임을 예배함
*대강절(Advent)
. 그리스도가 우리에게 주신 은총에 감사하고 다시 오실 것을 기대함, 공포&약속
. 크리스마스 절기는 주현절을 통해서 계속 기념
*주현절(Epiphany)
. 예수님의 세례부터 행적으로 하나님을 우리에게 나타내 보이심 기념
. 산상변모일(Transfiguration)에서 끝남
*사순절(Lent) (부활절)
. 예수님의 마지막 예루살렘 여행, 수난과 죽음안에 사랑의 자기 희생적 성절 기억
. 참회의 수요일, 사순절 첫째 주일부터 다섯째 주일
. Easter, 부활절 절기는 부활절 전야에서 시작되어 오순절에 끝남
. 승천일은 그리스도의 가시적 존재의 끝이자 신성한 가시적 존재의 시작 기념
*오순절
. 이후 절기는 새언약 교회의 긴 기간
. 부활절후 일곱째 주일
ㅇ개교회들의 실제적 연중계획
. 귀향주일
. 부흥회
. 집결의 날
. 헌신주일
. 성탄절 행렬
. 10월 첫주일 만국 성만찬 주일 (World communion Sunday)
3. 교회력의 기능
ㅇ예배의식 : 일반순서(통상의식), 고유순서로 구성됨
. 일반순서 :같은 형식 (주기도문, 헌금, 송영...)
. 고유순서 : 매주 바뀌게 되는 요소 (본문, 찬송, 기도, 설교)
ㅇ교회력 : 예배를 위한 기초
ㅇ성구집 (성경일과 The Lectionary) : 설교의 기초로 사용
. 2차 바티칸 공회 이후 초교파적인 성구집 발간
. 표준 성경일과 (Common Lectionary) : 1983년 출판
. 3년 기준, 3년동안 일독
. 성경일과가 예배에 어떤 영향 : 시편, 찬송, 설교에 영향, 미리 예배 준비 가능
ㅇ교회력 특징 : 대강절 제외한 매 절기들은 특별한 날로시작해서 특별한 날로 끝남
ㅇ소축일
ㅇ시각 보조물 이용
. 보라, 회, 푸른, 검은, 흙색 : 대강절 사순절
. 흰색(노란, 황금) : 주의 세례일, 부활절
. 빨강 : 오순절 같이 성령과 관계된 날, 순교자 기념일 때
. 초록색 : 주현절 이후, 오순절 이후, 덜 두드러지는 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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